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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1) 객체(Object)
- 객체는 영어로 Object이고, 사전적 의미로는 물건 또는 대상을 의미한다. 객체는 우리 주변에 존재하는 물건이나 대상 전부를 의미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내가 카페에서 아메리카노를 주문하는 상황을 예로 들면, '나', '카페', '아메리카노'를 객체라고 할 수 있다.
2)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영어로 Object-Oriented Programming, 줄여서 OOP라고 표현하며, C언어처럼 프로그램을 작성한 순서대로 실행하는 절차 지향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객체끼리 상호작용을 통해 기능을 구현하는 것을 말한다. 앞서 내가 카페에서 아메리카노를 주문하는 예를 보면, 내가 커피를 구매하기 위해 3000원을 지불하는 행위, 카페로부터 아메리카노를 전달받는 행위 자체를 구현할 수 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클래스를 기반으로 프로그래밍한다.
■ 클래스(Class)
클래스는 객체의 속성과 기능을 코드로 구현한 것이다. 내가 카페에서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구매했다면, '나', '카페', '아메리카노'가 속성이 되는데 이를 멤버 변수라고 하고, 내가 커피를 구매하기 위해 3000원을 지불하는 행위, 카페로부터 아메리카노를 전달받는 행위가 기능이 되며 이를 메소드(Method)라고 한다. 클래스의 이름은 대문자로 시작하고, 멤버 변수와 메소드는 첫 글자는 소문자로 시작해서 중간에 새로운 단어가 나올 때마다 대문자를 사용한다.
1) 멤버 변수(Member Variable)
- 멤버 변수는 접근 제어자, 자료형, 변수명으로 구성된다. 접근 제어자는 private, default, protected, public 네 가지가 있으며, 아무것도 사용하지 않는 경우를 default라고 한다. 자료형은 int, long, double 등 기본 자료형과 String, Customer 등 JDK에서 제공하거나 사용자가 직접 만든 클래스를 자료형으로 사용할 수 있다.
2) 메소드(Method)
- 메소드(Method)는 객체의 기능을 구현한 것을 말하며, 접근 제어자, 반환형, 메소드명으로 구성된다.
■ 메소드(Method)
메소드(Method)는 함수의 한 종류로, 입력 값과 그에 따른 결과 값을 갖는다. 메소드(Method)를 사용하면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코드를 묶어서 정의해 놓고, 필요할 때마다 가져다 쓸 수 있으므로 코드의 양을 줄일 수 있다. 또한 기능별로 나눠서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고, 수정이 필요하면 해당 기능 부분만 수정하면 되기 때문에 유지보수가 쉽다.
1) 반환형(Return Type)
- 반환형(Return Type)은 메소드를 종료하면서 반환할 값의 타입을 의미한다. 메소드를 종료할 때 반드시 반환형에 해당하는 타입의 값을 반환하고 종료해야 한다. 만약 해당 메소드가 값을 반환할 필요가 없는 메소드라면 반환형으로 void를 사용하면 된다.
2) 매개변수(Parameter)
- 메소드는 입력 값과 그에 따른 결과 값을 갖는 것을 말한다. 입력 값에 따라 결과 값이 달라지게 되는데, 매개변수란 메소드에서의 입력 값을 말한다. 위의 add 메소드에서 num1과 num2가 매개변수이고, 메소드에 따라 매개변수가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3) return
- return은 값의 반환 또는 프로그램의 종료 두 가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만약 반환형이 void가 아니라면, return을 통해 해당 반환형의 값을 반환할 수 있고, 반환형이 void인 경우 return을 통해 프로그램을 강제로 종료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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