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마반 1주차 강의는 너나위님의 강의로 진행되었다. 이미 월부에서 여러 강의들을 들었고, 기초 강의이다보니 이전에 들었던 강의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아니었다. 이전 강의들은 투자자의 관점에서 아파트를 바라봤다면, 이번 내마반에서는 철저하게 내집마련을 위한 관점에서 아파트를 바라보는 강의였다. 그만큼 새로운 시각에서 아파트를 바라볼 수 있어서 좋았고, 내집마련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알려줘서 그대로 따라만해도 내가 어느 가격대의 아파트를 살 수 있을 지도 알 수 있어서 너무나 유익한 시간이었다.

 

PIR & 전세가율

- 부동산은 단기적으로는 등락이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우상향한다. 장기적 우상향하는 부동산이지만 좋은 시점에 매수를 해야 마음고생을 덜 하게 되는 것 같다. 너나위님께서 과거부터 현재까지 PIR과 전세가율을 그래프로 소개해주시며 어느정도 범위에 들어와야 가격이 싼건지, 어느정도 범위에 있을 때 비싼건지를 자세하게 설명해주셨다. 상승장과 하락장 각각의 사례를 통해 설명해주셔서 내집마련을 어느 시점에 하는 것이 좋은지 (물론 오차는 있을 수 있겠지만) 설명해주셔서 나만의 기준을 세워 매수를 도전해 볼 수 있을 것 같았다.

BM : 매매지수와 전세지수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기

 

인구

- 주변에서 앞으로 인구가 줄 것이기 때문에 빈 집들이 많아져 결국에 집값을 하락하게 될 것이라는 얘기들을 많이 하는 것 같다. 하지만 서울 인구는 이미 과거부터 꾸준히 줄어들고 있었고, 광역시와 중소도시 인구도 마찬가지로 대부분 감소하는 추세라고 하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집값을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는데, 입지가 나쁜 곳이라면 가격이 하락할 수 있겠지만 입지가 좋아 수요가 많은 지역은 꾸준히 우상향하게 될 것이라는 점을 알게 되었다.

BM : 목표하는 가격이 왔을 때 좋은 입지의 아파트를 살 수 있도록 네이버 부동산을 습관처럼 들여다보기

 

대출

- 대출 상환방식은 크게 만기 일시상환, 원금 균등상환, 원리금 균등상환방식이 있고, 각각 장단점에 대해 설명해주셨다. 이미 대출을 여러번 받아보기도 했고, 각각의 특징은 알고 있었지만 만기 일시상환에 대한 부분은 약간 충격적이었다. 계속해서 이자만 내다가 만기일이 다가왔을 때 한번에 대출금을 갚아야 하지만, 30년 만기 일시상환으로 1억을 빌린 경우 현재의 1억과 30년 뒤 1억의 가치는 다를 것이기 때문에 결국에는 만기 일시상환이 가장 유리하다는 점이 놀라웠다. 당장 눈앞에 보이는 금액으로만 판단하지 말고 미래 가치까지 생각해서 나에게 유리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겠다.

BM : 현재 은행에서 취급하는 상환 방식을 파악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은행별 대출상품 비교해보기

 

감당할 수 있는 대출금액

- 너나위님께서 계산식을 제공해주셔서 내가 현재 수입이 얼마인데, 최대 얼마까지만 대출을 받아야 대출을 감당할 수 있을지 계산해볼 수 있었다. 직전 상승장에서 영끌을 통해 무리한 매수를 해서 경매로 넘어가는 경우와 같이 안좋은 소식들이 종종 뉴스를 통해 들려오는데, 나의 현재 자산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내가 감당할 수 있는 만큼만 대출을 받아야 힘들게 매수한 내 집을 지켜나갈 수 있을 것 같다.

BM : 1년에 한 번씩 자산 상태를 확인하고, 얼마짜리 집까지 살 수 있을지 계산해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