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기다리던 1주차 강의가 시작되었다.

많은 기대를 했지만, 기대 이상으로 많은 것을 배우고 느낄 수 있었다.

"Not A But B"

세상이 A인줄 알았는데 B였다. 나도 처음의 너바나님 처럼, 그리고 주변의 다른 회사원들 처럼 아무생각 없이 회사일만 열심히하고, 나중에 퇴직금을 받으면 당연히 노후 대비가 되는 줄 알고있었다. 하지만 주변의 은퇴하시는 분들을 보면 그렇지 않은 것 같았다. 너바나님도 통계 자료를 통해 월 100만원 이상 버는 65세 이상이 몇 프로인지 말씀해주셨고, 객관적인 수치를 확인하니 가슴이 두근거렸다. 그동안 잘못 생각했구나, 그동안 잘못 행동해왔구나를 느낄 수 있었다.


"전세금은 전세계에서 유일한 0%짜리 대출이다."

 

사회 초년생 때 부터 전셋집에 들어가느라 제법 많은 전세대출을 받고있다. 처음에는 1-2%의 낮은 이자였지만, 금리가 계속해서 올라가는 지금, 이자는 어느새 6%에 육박하게 되었다. 육아휴직중인 아내로 인해 외벌이 중인 요즘, 높은 금리가 점점 부담으로 다가오고 있다. 하지만 너바나님께서 말씀하신 "전세금은 전세계에서 유일한 0%짜리 대출이다"라는 말씀을 듣고 많은 생각이 들었다. 주변에 부동산 투자를 하시고, 수익을 올리신 분들이 제법 계셨지만, 한 번도 그분들께 투자에 대해 여쭤보지 않았다. 그저 대출이나 착실히 갚다보면 언젠가는 내집을 마련할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만 하고 있었다. 갈수록 떨어지는 화폐가치에 맞서 내 자산을 방어하기 위해서는 투자는 필수라는 점을 다시 한 번 깨달을 수 있었다.


"위기란 현재가 위기인 줄 모르는 것.

진짜 위기란 현재가 위기인 줄 알면서도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

 

집값은 갈수록 오르고 있고, 더 오르면 월급만 받아서는 도저히 집을 살 수가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한 번 씩 '어차피 집을 사지 못할 거, 포기하고 좋은 차나 사볼까?' 이런 생각이 머리를 스쳐지나갔다. 앞으로 집을 못살 것이라는 위기 상황은 인지했지만, 어떻게 이 상황을 벗어날 것 인지에 대한 방법은 생각해보지 못한 것 같다. '나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도 집을 못살거고 그러면 언젠가는 다시 내려가겠지' 라는 생각도 들었다. 너바나님께서 말씀하신 진짜 위기의 상황에 처해있다는 것을 이번 강의를 통해 깨달을 수 있었다. 차근차근 종잣돈을 모아서 자식들에게 지금의 돈 없는 상황을 물려주고 싶지 않았다.


"Long Work, Early Start, Double Income - LED 전략"

막연히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이른 은퇴를 하고 싶다는 생각은 하고 있었다. 비전보드 작성을 통해 지금 상황에서 내 목표금액을 달성하기 위해, 몇 살때까지 얼마의 수익률을 가져야 하는지를 알게 되었고, 계산 결과 생각보다 늦은 은퇴시기와, 많은 종잣돈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어 한숨이 나왔다. 너바나님께서는 월급쟁이 노후 해법으로 LED 전략을 말씀하셨다.

 

· L(Long Work) : 은퇴 시기를 늦추자

- 은퇴시기를 늦추면 필요한 노후자금이 줄어들고, 노후 자금을 더 많이 마련할 수 있다.

 

· E(Early Start) : 일찍 시작하자. 오늘이 우리 인생의 가장 젊은날!

- 어차피 50년이 걸리는 일이라면 조금이라도 일찍 시작해야 일찍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 D(Double Income) : 맞벌이

-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종잣돈 마련이 중요하다. 많은 종잣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맞벌이는 필수이다.

 

위 LED 전략을 통해 미래에 대한 큰 그림을 그려볼 수 있었다.


생각보다 긴 강의였지만 알찬 내용으로 구성되어있어 시간가는 줄 모르고 들을 수 있었던 것 같다. 1주차 강의는 구체적인 방법 보다는 어떤 마음가짐, 어떤 습관으로 생활하고 투자에 임해야 하는지의 뼈대를 만들어준 강의라는 생각이 들었다. 너바나님께서 강의 초반에 강의를 통해 단 한 가지만이라도 변화해보라고 말씀하셨다. 이번 1주차 강의에 수많은 내용이 있었지만, 앞으로의 투자 생활을 위해 아래 두 가지만이라도 꼭 실천 해 봐야겠다고 마음먹었다.

 

1. 생각의 변화 뿐만 아니라 행동도 변화하기

2. 꾸준히 노력해서 행동을 습관으로 만들기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월부 실준 1주차 강의후기  (1) 2023.01.09
월부 열기 5주차 후기  (0) 2022.12.27
월부 열기 4주차 후기  (0) 2022.12.19
월부 열기 3주차 후기  (0) 2022.12.13
월부 열기 2주차 후기  (0) 2022.12.05

+ Recent posts